본문 바로가기

생각해본것들

[비트코인] '비트코인'은 무엇인가??


요즘 주식과 관련된 뉴스등을 보면 '비트코인'이라는 단어를 심심찮게 볼수가 있다.

이 비트코인.. 무엇인가.?

 비트코인(Bitcoin)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(Satoshi Nakamoto)가 만든 디지털 통화로,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중앙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. 대신, 비트코인의 거래는 P2P 기반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, 공개 키 암호 방식 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한다. 비트코인은 익명성과 공개성을 가지고 있다. 비트코인은 지갑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며, 이 지갑에는 각각의 고유 주소가 부여되며, 그 주소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거래가 이루어진다. 비트코인은 1998년 웨이따이가 사이버펑크 메일링 리스트에 올린 암호통화(cryptocurrency)란 구상을 최초로 구현한 것 중의 하나이다.[2]

자료출처 : 위키백과(http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9%84%ED%8A%B8%EC%BD%94%EC%9D%B8)


싸이월드 도토리 같은 것이라 하면 간단히 설명되겠다.


싸이월드 내에서 서비스 이용을 결제할수도 있고, 물건도 교환할 수도 있고 하는 그 도토리..


근데 다른 점은 이 비트코인은 어느 한 기업에 돈을 주고 발행(?)받는 것이 아니라, 어떠한 수학문제를 풀어야만 비트코인이 주어지는 방식으로 따로 이 화폐의 발행을  관리하는 곳이 없다.


(수학문제로 얻을수 있는 코인은 2,100만 비트코인으로, 현재까지 약 1,200만 코인이 발행되었다한다.)


비트코인은 전 세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가능하며, P2P로 지갑을 가지고 있는 누구에게나 송금이 가능하다.


또한 익명으로 거래가 되기때문에, 내 이름으로 얼마만큼의 돈이 운용됬는지 확실하게 알수가 없다.(돈세탁 가능하겠죠..?)


비트코인은 주식처럼 가격의 등락이 있는데, 2.100만 비트코인만 발행되기 때문에, 가치하락의 위험도가 적다.


출처 : 비트코인코리아(http://www.buybitcoin.co.kr/)




아마도 나 같은 서민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할 경우는 거의 없을 듯하다.


비트코인은 현재(13년 12월 5일 AM 2:13)기준으로 가격이 1 비트코인 당 1,186달러이다... 한화로 약 1,186,000원... ㅎㄷㄷㄷ;;;


아마도 돈 많으신 분들의 재산은닉에 참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.


거래내역은 기록되긴 하지만, 그 기록이 익명으로 작성되니.. 기록을 찾아서 따져도 발뺌할 수도 있고..


수학문제가 무진장에 어렵다고 하지만.. 그래도 보석도 아니고.. 눈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 암호코드에 너무 엄청난 가치를 매겨준것이 아닐까..??


END